2020년 하반기 11번가 신입 개발자 채용 면접 후기
2020년 하반기 11번가 신입 개발자 채용 면접 후기
시작하며
11번가는 꾸준히 11번가 채용 페이지 및 Youtube(를 통해서 직무소개 및 채용 과정에 대해 안내를 합니다. 여기에 11번가 개발자로 합류한 사람으로서 제가 경험한 채용 과정을 더해봅니다. 본 글을 통해서 11번가에 합류하고 싶은 분들이 전형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원을 결심하며
과거 취준을 시작할 때만 하더라도 11번가에 대해서 잘 모르기도 하였고 보안 분야 커리어를 만들고 싶어 했기에 특별히 지원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1번가 MSA 전환 영상을 시작으로 다양한 컨퍼런스 강의를 보면서 개발 적으로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을 회사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또한 [1] 코드 리뷰를 통한 성장 [2] 다양한 교육의 기회 [3] 경이로운 트래픽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원을 결정하였습니다.
서류 전형 (9/21 ~ 9/28)
서류 접수 기간은 1주일 정도로 타 회사보다 서류 접수 기간이 짧았습니다. 아무리 면접에서 보여줄 것이 많더라도 서류를 통과하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기에 매력적인 자기소개서를 짧은 시간에 작성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었습니다.
본인의 개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 프로젝트 1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역할/기여부분 상세 명시),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래밍언어나 기술에 대해 적어주세요. (1000자)
처음 자소서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싶었으며 면접에서 질문이 나올 것으로 생각을 하여서 가장 대답을 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쓰는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한 프로젝트인 Go로 REST API Boilerplate와 JWT 인증서버 그리고 Docker를 이용하여 배포한 프로젝트를 작성했습니다.
제 블로그 글 GO 언어로 JWT 인증서버 만들기 을 작성하면서 JWT 구현 관련해서 어떠한 질문이 나오더라도 대답 가능하게 준비하였습니다.
지원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교내·외에서 했던 활동과 자신의 역할 및 기여도에 대해 적어주세요. (1000자)
대학 때, 꼬꼬마 전공생 시절 Django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실 서비스를 운영하고 개선한 이야기를 작성했습니다.
11번가에게 지원 직무가 어떤 가치를 준다고 생각하시는지, 또 본인이 그 가치를 위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적어주세요. (1000자)
11번가의 개발 직무에 대한 전반적 가치 이야기 그리고 [1] 소통을 통한 서비스 개발 [2] 개발자로서의 성장 [3] 기술을 통해 소비자 쇼핑 경험 개선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자소서 문항 없이 포트폴리오로 전형이 진행되는 회사를 지원할 때 만들었던 포트폴리오를 제출했습니다. 자소서의 텍스트로 전달할 수 없는 부분을 포트폴리오로 해결하였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시각적으로 저의 경험과 능력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자소서 문항만으로 전할 수 있는 부분에 한계가 있으며, 면접에서 포트폴리오 관련 질문이 많이 나왔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출은 전형에서 필수는 아니지만, 지원자의 역량을 드러내기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딩테스트(9/29)
서류 접수 마감 후 다음 날 이루어지는 코딩테스트를 응시하지 않으면 서류전형 탈락입니다. 코딜리티에서 3문제 110분 시간을 주며 C, C++, Java (8, 11), JavaScript, Python, Swift 4, Objective-C 언어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메일로 받은 링크로 당일 오전 10시부터 코딜리티에 접속할 수 있으며 10시 15분까지 사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15분 안에 응시하기를 누르면 11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코딩테스트는 작년 공채와 다르게 프로그래머스가 아닌 코딜리티였으며 SQL 문제가 제외되었습니다. 코딩테스트를 15번 이상 보았지만 Top 3안에 드는 쉬운 코딩테스트였습니다. 3문제를 다 풀고 검토 10분하고 시험시작 55분만에 제출하였습니다. 문제는 쉽지만 조건을 잘못 생각하면 반례가 많이 나옵니다. 문제를 풀고 차분히 시간 복잡도, 반례를 생각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코딩테스트가 토요일에 진행되지만, 이번 코딩테스트는 추석 전날 평일 오전 10시이기에 재학생 혹은 중고신입은 코딩테스트 응시에 시기상 약간의 압박을 받았을 것입니다.
1차 면접(10/20)
사전과제
10/15 오후에 메일로 사전과제 두 문항을 받습니다. 하나의 문항을 선탁해여 10/18(일)까지 2p 분량의 발표 자료로 제출해야합니다. 사전과제 파일명 앞에 XX조라고 써있는데 11번가 채용 단톡방에서 서로 물어본 결과 조별로 과제가 다릅니다. 저는 자료구조 문항을 선택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이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받았는지 알지 못합니다. 11번가의 공정한 채용을 위해서 단톡방에서 어떤 문제를 받았는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대략 어떤 분야의 문제를 받았는지 정도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코딩테스트 리뷰
면접 5분 전에 코딩테스트 문제와 제출한 코드가 메일로 도착합니다. 면접 시간이 지나면 메일은 읽을 수 없게 설정된 비밀 메일로 날아옵니다.
면접
1차 면접은 Google Meet을 통해서 2:1 면접으로 30분간 진행되었습니다. 노트북 기본 카메라를 사용했습니다. 노트북의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기에는 음질이 고르지 못하여 마이크는 만원하는 TSG 마이크를 사용했습니다. 5분간 사전과제 발표를 합니다. 비대면으로 말하는 것이 상당히 어색해서 면접 내내 버벅이며 말한 기억이 납니다.
면접관분들께서 차분하게 들어주시고 긴장을 풀어주셔서 편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인성쪽 질문, 11번가에 대한 이해도 쪽 질문이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아는 것은 어디까지이며, 어떤 부분은 모른건 모른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11번가는 Commerce Portal이 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기에 이에 대한 서비스 이해, 기술적 이해 및 도전에 대해서 답변을 하였습니다.
온라인 인성 검사(10/20)
1차 면접기간과 같은날에 인성평가 이루어집니다. 20일 0시부터 24시 전에 메일로 온 링크에 접속하여 검사를 마치면 됩니다. 전형적인 인성평가이며 거짓 없이 솔직하게 응답하면 됩니다. 빠르면 40분, 주어진 시간을 다 사용하면 70분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2차 면접(10/27)
2차 면접은 코로나 상황 및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11번가가 있는 (미생 촬영지였던) 서울 스퀘어에서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서울역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서을스퀘어가 있습니다. 11번가는 서을스퀘어 16~19층에 있습니다.
미생에 나온 서울스퀘어 입구
1층에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11번가 방문자 출입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입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서 고층부 엘리베이터를 탑승하면 11번가로 갈 수 있습니다.
면접 대기실로 가면 전에 메일로 받았던 코딩테스트 문제와 제출한 답안을 종이로 줍니다. 2차 면접은 2:1로 30분간 진행됩니다. 인성으로만 진행되지는 않고 기술적인 질문도 들어옵니다. 중고신입의 경우 이직 사유. 11번가가 본인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 11번가의 장점 및 어떤 부분에서 도전해야할지 다양한 질문이 들어옵니다. 코딩테스트 관련 질문은 받지 않았습니다.
건강 검진(11/3 ~ 11/6)
건강검진을 받아서 이상이 없으면 최종 합격입니다. 건강검진 전날 밤 9시 이후부터 식사 및 물을 마시면 안 됩니다. 회사 근처에 있는 선릉 KMI에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출근해야하기에 아침 8시에 접수했는데 먼저 접수한 분들이 얼추 100명 정도로 정말 많은분들이 검진을 위해서 일찍 오셨습니다.
키, 몸무게, 혈압, 소변, 피, 시력, 청력, 치아검사를 받았습니다. 지루한 대기시간이 지나서 검사를 마치기까지 40분 정도 걸렸습니다. 아침 8시에 접수해서 검사를 마치니 9시 40분 정도 되었습니다.
합격 그 이후
부모님 꽃다발, 면접비
축하 메시지와 꽃다발을 보내줍니다!
웰컴키트
11st. blog :: 11번가 웰컴키트 소개 글에서 소개하는 웰컴키트보다 훨씬 많은 선물이 흰색 11번가 쇼핑백 박스에 담겨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1번가 로고에 불이 들어오는 충전기가 마음에 듭니다.
웰컴키트 안에 대표이사님의 환영 편지와 11번가 쿠폰이 담겨있습니다.
사내 방송으로 신입 교육 받는 소식이 촬영되었으며 한 컷에 나온 저의 손과 사원증입니다. (제 이름은 블러처리.!)
11번가 신입 OT에 관한 내용은 11번가 블로그 2021년 11번가 신입사원 OT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신입 개발자 기수부터 도입된 개발자 육성 교육은 11번가, 신입 개발자 육성...온라인 중심 200시간 교육 지원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마치며
미래에 최고의 Commerce Portal을 만들어갈 최고의 11번가 개발자들이 많이 합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 글을 마칩니다. 채용 과정, 11번가 개발자(특히 벡엔드)에 대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덧글 혹은 메일 남겨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11번가에 합류할 분들을 기대하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2. 10. 28. 11번가를 떠나며
22.10.28을 마지막으로 11번가를 떠나 네이버 웹툰에서 새로운 시작을 합니다.
11번가에 관심을 갖어주시고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