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Java-Spring

JPA 1대 N 양방향 연관관계 매핑 및 생성 API 만들기

언약 2021. 11. 21. 18:12

0. 시작하며


프로젝트를 하다가 검색했을 때 1:N 매핑관련 글은 많지만, API 전체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은 많이 없기도 하고 객체지향 관점으로 간단하게 생각해볼 포인트가 있어서 함께 글을 작성해봅니다.


본 글에 사용한 스프링부트 전체 코드는 Github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1-N 모델



좌. 오징어게임 - 구슬치기 장면
우. 주머니와 돌멩이의 1:N 스키마


하나의 주머니에 N개의 돌멩이를 넣을 수 있는 간단한 스키마를 설계하였습니다.


API에 주머니, 그리고 N개의 돌멩이 정보를 json으로 보내면 DB에 저장해보겠습니다.

{
    "pocketName": "우아한 주머니",
    "pocketColor": "파랑색",
    "stones": [
        { "stoneName": "돌멩이A" },
        { "stoneName": "돌멩이B" }
    ]
}



2. 엔티티 구현


2-1. 연관관계의 주인



일(1)-다(N) 관계에서 외래키는 연관관계의 다 쪽에 외래키가 있습니다. 이때 객체 양방향 관계에서 연관관계의 주인은 N(다) 쪽입니다. 본 예제에서는 N(다)에 해당하는 돌멩이가 연관관계의 주인입니다.




2-2. 돌멩이 엔티티 (1:N)



@Entity
@NoArgsConstructor(access = AccessLevel.PROTECTED)
public class Stone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AUTO)
    @Column(name = "stone_id")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stoneName;

    @ManyToOne(fetch = FetchType.LAZY)
    @JoinColumn(name = "pocket_id")
    private Pocket pocket;

    @Builder
    public Stone(String stoneName, Pocket pocket) {
        this.stoneName = stoneName;
        this.pocket = pocket;
    }

    public static Stone createStone(String stoneName, Pocket pocket) {
        return Stone.builder()
                .stoneName(stoneName)
                .pocket(pocket)
                .build();
    }
}

(1) @Entity
JPA가 테이블과 매핑할 클래스로 해당 클래스가 JPA가 관리하는 엔티티가 됩니다.


(2) @NoArgsConstructor(access = AccessLevel.PROTECTED)

  • JPA가 리플랙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엔티티는 기본적으로 생성자가 필요합니다.
  • 접근지시자는 public 혹은 protected가 가능합니다. 저는 엔티티가 접근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AccessLevel.PROTECTED를 쓰는 편입니다.

(3) @JoinColumn(name="pocket_id")

  • 지정된 name으로 왜래키 매핑을 합니다. 주머니 테이블의 키인 pocket_id을 name에 작성합니다.

(4) @Column(name = "stone_id")

  • 실제 DB에 매핑할 칼럼이름입니다.
  • @Column(name = "stone_id")면 db의 stone_id 칼럼에 매핑됩니다.
  • PK의 경우 stone처럼 특정 이름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렬경우 join할때 명확합니다.

(5) @ManyToOne (fetch = FetchType.LAZY)

  • 연관관계에서 N에 해당하기에 @ManyToOne을 사용합니다.

(6) @ManyToOne (fetch = FetchType.LAZY)

  • N+1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FetchType.LAZY를 선택하였습니다.
  • 예를 들어 주머니 N개를 호출하면 이를 위해서 각각 주머니가 소유한 돌멩이를 보여주기 위해서 돌멩이 조회 쿼리가 N개 실행되게 됩니다. FetchType.LAZY를 선택하면 주머니가 소유한 돌멩이를 조회할 때만 실행됩니다.

(7) 생성자, createStone 메서드에 Pocket 인자

  • 양방향 연관관계이기에 주머니, 돌멩이 엔티티 모두 서로의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 돌멩이 생성 시점에 주머니의 정보를 추가합니다.

(8) 엔티티에 @Getter, @Setter 미사용

  • 엔티티에 Setter를 열어두는 것은 위험합니다.
  • 비즈니스 로직에 중간에 setter가 있으면 왜 Setter를 사용했는지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 Update쿼리가 나가면 어디에서 setter가 나갔는지 확인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changeName과 같은 의미 있는 이름의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Getter의 경우 사용해도 되나 setter처럼 의미 있는 showStoneName()와 같이 의미 있는 메서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3. 주머니 엔티티 (1:N)



@Entity
@NoArgsConstructor(access = AccessLevel.PROTECTED)
public class Pocket {

    @Id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AUTO)
    @Column(name = "pocket_id")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pocketName;
    private String pocketColor;

    @OneToMany(mappedBy = "pocke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private List<Stone> stones = new ArrayList<>();

    @Builder
    public Pocket(String pocketName, String pocketColor) {
        this.pocketName = pocketName;
        this.pocketColor = pocketColor;
    }

    public static Pocket createPocket(String pocketName, String pocketColor) {
        return Pocket.builder()
                .pocketName(pocketName)
                .pocketColor(pocketColor)
                .build();
    }

    public void putStone(Stone stone) {
        this.stones.add(stone);
    }
}

@OneToMany (mappedBy = "pocket", cascade = CascadeType.ALL, orphanRemoval = true)

  • 주머니 엔티티는 1:N관계에서 1이므로 @OneToMany를 사용합니다.

@OneToMany (mappedBy = "pocket") 속성

  • mappedBy는 연관관계 주인(Stone 엔티티)에 작성하지 않습니다.
  • mappedBy를 이용하여 Stone에 Pocket이 연관관계가 있다고 알려줍니다.
  • 널 포인트 예외가 터지지 않도록 ArrayList<>로 초기화합니다.

@OneToMany (cascade = CascadeType.ALL) 속성

  • 부모 엔티티가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합니다.
  • 부모 엔티티인 주머니 저장하면 자식 엔티티인 돌멩이도 함께 영속화합니다.

putStone(Stone stone)

  • 주머니 엔티티와 마찬가지로 setter 에노테이션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setter를 이용하여 돌멩이를 집어넣는 것이 아닌 의미 있는 메서드를 사용하여 돌멩이를 집어넣었습니다.



3. DTO를 영속화

@Service
@RequiredArgsConstructor
public class PocketService {

    private final PocketRepository pocketRepository;

    public void createPocketAndStones(PocketDTO pocketDTO) {
        Pocket pocket = Pocket.createPocket(
                pocketDTO.getPocketName(), pocketDTO.getPocketColor()
        );

        List<StoneDTO> stones = pocketDTO.getStones();
        for (StoneDTO stoneDTO : stones) {
            Stone stone = Stone.createStone(stoneDTO.getStoneName(), pocket);
            pocket.putStone(stone);
        }
        pocketRepository.save(pocket);
    }

  • DTO에서 Pocket 엔티티를 만듭니다.
  • 최종적으로 pocketRepository.save(pocket);를 호출하면 Pocket, Stone들 전부 DB에 저장합니다.
  • pocket만 영속화했는데 Stone들 또한 영속화되는 이유는 Pocket 엔티티에서 cascade = CascadeType.ALL로 설정했기에 자식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되기 때문입니다.

List<StoneDTO> stones = pocketDTO.getStones();
for (StoneDTO stoneDTO : stones) {
    Stone stone = Stone.createStone(stoneDTO.getStoneName(), pocket);
    pocket.putStone(stone);
}
  • 위의 예제에서 핵심은 이 부분입니다.
  • DTO에서 List로 넘어온 N개의 돌멩이 정보를 반복문을 돌면서 createStone 메서드를 호출하며 함께 pocket의 정보를 넘겨줍니다.
  • 양방향 연관관계이므로 putStone 메서드를 호출하여 pocket에 stone의 정보를 넣어줍니다.
  • 마지막에 pocketRepository.save(pocket)를 호출하여 영속화하여 DB에 저장합니다.


List<StoneDTO> stones = pocketDTO.getStones();
stones.forEach(stone -> pocket.putStone(
        Stone.createStone(stone.getStoneName(), pocket)
));

forEach를 사용하면 위의 코드를 조금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요청한 json에 맞추어 Pocket, Stone의 값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스빈다.




4. 서비스레이어 리팩터링


4-1. 요구사항의 추가

지금까지 1:N 양방향 연관관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여기서 한 걸음 나아가 엔티티 생성을 고민해봅시다.


List<StoneDTO> stones = pocketDTO.getStones();
stones.forEach(stone -> pocket.putStone(
        Stone.createStone(stone.getStoneName(), pocket)
));

요구사항이 변경되어 주머니에 돌멩이 뿐만 아니라 N개의 구슬, 연필을 추가해야 한다고 해봅니다. 그러면 영속화하는 코드가 증가하여 비즈니스 로직의 복잡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여기서 객체지향의 역할과 책임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4-2. 엔티티에 변환 로직 추가

pocketRepository.save(createPocketDto.toEntity(pocket));    

createPocketDto를 만들어서 엔티티 변환 로직을 toEntity 에 위임하는 것입니다. (참고. 병아리 개발자의 걸음마 한 발짝 (feat. 파일럿 프로젝트))



혹은 엔티티 Pocket에서 putStone() 메서드를 호출할때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putStone(Stone stone) {
    this.stones.add(stone);
    if (stone.getPocket()) != this) { // 추가
        stone.setPocket(thi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