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활동을 우아하게보자! 깃허브 시각화 서비스 10개
시작하며
2022 네이버 연말결산을 보면서 한 해 자신의 활동을 숫자로, 그래프로 표현하는 게 재미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깃허브에도 자신의 활동을 그래프, 숫자 등으로 보여주는 다양한 시각화 서비스가 있으며, 이 중에서 10개를 선정하여 소개합니다.
1. (KR) OPGC
한국 개발자분이 만드신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롤 전적 검색사이트인 OP.GG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깃허브 활동을 점수화하여 순위로 보여줍니다. 1일 1커밋을 많이 할 수록 높은 점수를 얻습니다. 저의 랭킹은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39위입니다. 깃허브 모든 사람의 랭킹을 보여주는 게 아니며, OPGC에 프로필을 한 번이라도 검색한 사람을 기준으로 등수를 보여줍니다. 재미로 자신의 랭킹을 한번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KR) dooboo
한국 개발자분이 만드신 서비스입니다. 6가지 타입의 개발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저는 토 개발자로 '토는 흔들리지 않고 본인의 자리를 잘 지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실하게 임하는 만큼 좋은 평가를 얻게 됩니다.'라고 합니다^^
3. GitHub Unwrapped
크리스마스 트리와 1년간 커밋 수, 주로 언제 커밋하는지, 1년간 만든 이슈 등 재미있는 정보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서 보여줍니다.
깃허브 정보로 생성된 애니메이션을 MP4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며, 트위터에 #githubunwrapped 태그로 자신의 정보를 태그로 담아서 올라온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4. GitHub Wrapped
1년간 Github 정보를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다만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Github 접근 권한을 주어야 해서 이용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개발자 블로그 글 'The tech stack we used to reach 8k users in two weeks' 에서 개발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5. GitHub Trends Wrapped
앞서 본 통계 정보와 다르게 LOC(Lines of code) 정보가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저장소에 스타를 누르지 않으면 통계를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과, 커밋 시간 다이어그램이 지역 설정이 안 되어있어서 미국 시각 기준으로 보이는 점이 불편합니다.
6. GitHub Cities
일별 커밋 수에 맞추어서 빌딩을 만들어줍니다. tree.js를 사용했으며, 마우스를 클릭하여 3D로 돌려서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본 Github 통계 페이지와 다르게 커밋수에 따른 도시이지만 퀄리티가 좋아서 재미있게 돌아볼 수 있습니다.
7. GitHub Skyline
SF스러운 디자인으로 한해의 커밋을 보여줍니다.
앞서 본 GitHub Cities 보다 별로인 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서비스와 차이점으로 .stl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3D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SRE 팀에서는 인턴을 마친 분들에게 인턴 기간 커밋 막대를 3D 프린트하여 선물하였다고 합니다.
8. GitHub Wrap App
간단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검색해보니 핸드폰 배경화면으로 하기 좋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저의 커밋 개수가 적은 걸로 보아서 프라이빗 저장소 커밋을 보여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9. GitHub Town
한국 개발자 mornhee 분이 만드신 서비스입니다. GitHub Skyline, GitHub Cities 처럼 커밋을 막대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월별로 끊이어서 보여줍니다.
10. GitHub Contributions Chart Generator
👉 GitHub Contributions Chart Generator 방문하기
Github 가입부터 현재까지 심은 잔디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 #githubcontributions 로 다른 사람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좌측 하단에 지금까지 커밋 정보를 JSON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추출한 JSON 정보를 가지고 자신만의 시각화 그래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