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nant

[들어가며]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웹은 이제 누구나 쉽게 시작하여서 나만의 멋진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시중에 많은 도서와 강의들이 있습니다. 웹은 한 번 쭉 만들어보고 필요한 기술을 그 때 그 때 배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공부하면서 도움 받았던 사이트와 책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강의]

 

[1] 생활코딩

 

 

 

 

https://opentutorials.org/course/3083

 처음 웹 개발을 시작할 때 '웹 에플리케이션 만들기'를 보았습니다. 웹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아파치를 설치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HTML5, CSS, Javascript, PHP그리고 서버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종합 선물세트입니다. 그러나 약간 졸린강의.. 그리고 강의 슬라이드를 제공하지 않아서 복습을 하기 에매함이 있습니다. 지금은 WEBn으로 강의가 올라왔습니다. 

 

[2] AskCompay - 이진석

Django 강의를 메인으로 한다.  

프론트엔드 강의도 있다.

https://www.askcompany.kr/

 Django를 메인으로 강의합니다. Django 2.0이 나옴으로서 시즌 2로서 새롭게 강의를 준비중입니다. 프론트엔드 강의는 강의가 '장고-프론트엔드 시작편'밖에 없지만, 장고를 백엔드로 개발을 생각중이라면 Ask Company의 강의를 따라가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의 슬라이를 제공하고, 내용도 튼튼하여서 강의를 듣고 나면 잘 배웠다는 생각이 듭니다.

 

[3] Udemy 강의

https://www.udemy.com/

 영어의 압박에서 자유롭다면 싼 가격에 좋은 강의를 많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자막을 제공하는 강의도 많으니 맛보기를 보고 구매해보기를 바랍니다.

 

[4] 인프런

https://www.inflearn.com/

 유료도 있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많은 앱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생할코딩 강의도 무료로 올라와있으니 진도를 관리하면서 공부하고 싶다면 인프런을 통하여 수강을 히면 됩니다.

 

[5] 프로그래머스

 

https://programmers.co.kr/

 인프런과 차이라면 강의마다 수 십개의 실습 과제를 제시합니다. 웹에서 문법만 강의하면 그래서 어떻게 쓰이는지 답답한 감이 있는데 문제를 풀어보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도서]

 

  웹 개발을 하면서 만족할 만한 책을 발견하진 못했습니다. 그나마 그 중 참고할 만한 책을 선별해 보려고 합니다.

[1] Do it! HTML5 + CSS3 웹 표준의 정석

 

 

[2] HTML5 + CSS3 + JavaScript로 배우는 웹프로그래밍 기초

 

 

[사족]

 

  웹에 사용되는 기술은 참 빠르게 변하는 것 같습니다. 빠르게 동영상 강의와 인터넷 검색으로 감을 잡고 프로젝트를 만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기숙해 질 것입니다. 처음 한달 째 공부할 때는 방대한 내용으로 언제 공부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웹 개발에 한 발짝 다가갈수 있을 것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