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며
이전 글(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등록 구현(with 스프링부트, GO, 플라스크))에서 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하여 서비스 디스커버리를 만들었고 스프링부트, Go, 플라스크 서비스를 등록하였습니다.
본 글에서는 스프링 클라우드 게이트웨이(Spring Cloud Gateway)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는 스프링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URI을 호출하면 스프링 게이트웨이가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벡엔드 애플리케이션에게 요청을 전달하고, 응답을 전달받아 클라이언트에 응답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왜 게이트웨이를 사용해야할까?
- 게이트웨이의 클라이언트 요청 처리 시나리오
- 스프링 클라우드 게이트웨이 구현
- 게이트웨이 테스트
1. 왜 게이트웨이를 사용해야할까?
문제상황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다양한 문제를 만나게됩니다. 간단한 사례를 보겠습니다. 만약 클라이언트에서 마이크로서비스를 직접 호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주문량이 많아져서 많아진 주문량을 처리하기 위해서 인스턴스를 4개로 늘렸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각각 주문에 대한 호스트네임(혹은 IP)를 알아야하며 호출해야합니다. 즉 부하분산(로드벨런서)가 어려워집니다. 주문량이 줄어들어 주문 인스턴스를 하나로 줄일경우 역시 클라이언트에서 주문 인스턴스가 하나로 줄었다는것을 알아야합니다.
마이페이지와 같이 주문내역, 회원정보, 포인트, 쿠폰이 한 번에 보일경우 하나의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수 많은 인스턴스를 호출해야합니다. 이럴 경우 단일 페이지 로드 시간이 늘어납니다.
Microsoft Ignite 문서인 API 게이트웨이 패턴과 클라이언트-마이크로 서비스 간 직접 통신에서는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지 않을경우 (1)결함, (2) 너무 많은 왕복, (3) 보안 문제, (4) 교차 편집 문제로 설명합니다.
게이트웨이 특징
게이트웨이는 클라이언트 요청의 앞단에 위치합니다. 그렇기에 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헤서 유효한 IP 인지, 인증된 사용자인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로드벨런서 기능으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대해서 부하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요청은 우선 게이트웨이를 통하게되므로 로그 처리에 용이합니다.
- 인증 및 권한 부여
- 응답 캐싱
- 속도 제한
- 부하 분산
- IP 허용 목록에 추가
2. 게이트웨이의 클라이언트 요청 처리 시나리오
로그인을 한다는 가상의 시나리오에대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1): 각 인스턴스를 실행하여 유레카 서버에 등록합니다. 이 방법은 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등록 구현에서 살펴보았습니다.
- (2): 클라이언트에서 로그인 요청이 API 게이트로 옵니다.
- (3,4): API 게이트웨이에서 받은 로그인 요청을 어떤 인스턴스에서 처리할 수 있을지 서비스 디스커버리에서 찾습니다. (뒤에서 다시 살펴보겠지만 매번 질의하지 않고 인스턴스 정보를 캐싱합니다.)
- (5): API 게이트웨이는 로그인 처리 요청을 Auth Service에 합니다.
- (6): Auth Service의 응답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합니다.
이제 코드로 구현해보겠습니다.
예제 코드
본 글에 사용한 코드는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프링 클라우드 게이트웨이 구현
스프링 게이트웨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다음 의존성을 선택합니다.
- Spring Cloud Discovery: Eureka Discovery Client
- Spring Cloud Routing: Gateway
스크린샷에는 롬복이 있지만 본 예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 앞서 게이트웨이에서 로깅 처리를 한다고도 하였습니다. 롬복을 추가하여 게이트웨이 필터에 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한 게이트웨이 기본 프로젝트에서 yml 설정만 추가하면 됩니다.
server:
port: 9000
eureka:
client:
register-with-eureka: true
fetch-registry: true
service-url:
defalutZone: http://localhost:8761/eureka
spring:
application:
name: apigateway-service
cloud:
gateway:
routes:
- id: spring-service
uri: lb://SPRING-SERVICE
predicates:
- Path=/spring-service/**
- id: flask-service
uri: lb://FLASK-SERVICE
predicates:
- Path=/flask-service/**
- id: go-service
uri: lb://GO-SERVICE
predicates:
- Path=/go-service/**
eureka 설정은 지난 글(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등록 구현)에서 보았습니다. 해당 글에 있는 설명을 다시 가져왔습니다.
- spring.application.name: 유레카 서버에 등록되는 서비스 명
- eureka.client.register-with-eureka: 유레카 디스커버리 서버의 등록을 위해 true로 설정합니다.
- eureka.client.fetch-registry: defaultZone의 유레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정보를 가져옵니다. false의 경우 정상 드록되지 않습니다.
스프링 게이트웨이는 세 가지(Route, Predicate, Filter) 설정을 해야합니다.
- 라우트(Route): 응답을 보낼 목적지 URI, 필터 항목을 식별하기 위한 ID로 구성됩니다.
- 조건자(Predicate): 요청을 처리하기전 HTTP 요청이 정의된 조건에 부합하는지 검사합니다.
- 필터(Filter): 게이트웨이에서 받은 요청과 응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cloud:
gateway:
routes:
- id: spring-service
uri: lb://SPRING-SERVICE
predicates:
- Path=/spring-service/**
위의 yml 설정을 일부 분리하여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localhost:9000/spring-service/ 요청이 게이트웨이로 들어옴
- 요청받은 URI의 조건을 Predicate에서 탐색. cloud.gateway.routes.id.predicate의
/spring-service/
확인 - 받은 요청을 유레카 디스커버리 서버에 등록된
SPRING-SERVICE
이름의 서버에 요청을 전송 SPRING-SERVICE
이름의 서버가 복수개가 등록되었는경우lb
즉 로드벨런서로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동작
4. 게이트웨이 테스트
서비스 실행
지난 글(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등록 구현)에서 했었던 스프링, GO, 플라스크 인스턴스를 유레카에 등록합니다. 이미 유레카 등록 설정을 마쳤기에 디스커버리 서버를 실행하고 각각 인스턴스를 실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구현한 게이트웨이를 실행하여 유레카에 등록합니다.
유레카에 서비스 등록 확인
성공적으로 서비스가 등록되었으면 http://localhost:8761/에 접속시 4개의 서비스가 유레카에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웨이를 통한 요청 테스트
포스트맨에서 스프링 서비스에 요청을해보겠습니다. 스프링 서비스 서버는 127.0.0.1:8030이지만 스프링서버를 직접호출하는것이 아닌 게이트웨이 주소를 호출할 것입니다. [GET] localhost:9000/spring-service 를 호출해봅시다.
게이트웨이 주소를 호출했지만 성공적으로 스프링 서비스를 호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스프링부트, GO, 플라스크 서비스 실행시 유레카에 등록합니다.
- (2): 클라이언트에서 http://apigateway/spring-service 요청을 게이트웨이가 받습니다.
- (3): 게이트웨이는 받은 요청 정보를 어떤 서버에서 처리할 수 있는지 유라카에 질의를 합니다.
- (4): 유레카 서버에서 받은 정보를 가지고 현재 클라이언트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Sprig Boot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그러나 (3)처럼 매번 유레카 서버에 클라이언트로 부터 넘오는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기 위해서 질의하지 않습니다.
유레카 서버에 서비스 ID에 해당하는 서버를 찾기 위해서(service id - service endpoint) 매번 질의하지 않고 로컬에 캐싱합니다.
게이트웨이에서 /actuator/routes에 접속하면 유레카서버에서 캐싱한 서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puter Science > Java-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부트에서 Schedule 사용하기 (4) | 2021.11.06 |
---|---|
Mybatis의 where 1=1 사용 대신 trim으로 해결해보자 (8) | 2021.11.06 |
넷플릭스 유레카를 이용한 서비스 디스커버리, 등록 구현(with 스프링부트, GO, 플라스크) (0) | 2021.10.11 |
프로메테우스, 그라파나를 이용한 스프링부트 모니터링 (15) | 2021.05.23 |
[로켓 학습] 스프링부트 CRUD REST API (JPA, MySQL, Gradle) (31) | 2021.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