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작하며

작년 말부터 조금씩 생성형AI를 활용한 업무가 가능하게 되더니 커서 도입을 시작으로 회사에서도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커서를 열심히 사용하였지만 인텔리제이 환경과 통합할 수 없고 별도의 커서 앱에서 작업하고, 인텔리제이에서 확인의 과정을 반복하였습니다.
이 과정이 번거로웠던차에 회사에서 젯브레인 AI를 지원해주어서 사용해보고 글을 작성해 봅니다.
JetBrains AI란?

젯브레인에서 제공하는 AI의 정식 명칭은 JetBrains AI Pro이며 백엔드 개발자에게는 AI Assistant과 Junie이라는 두 가지 제품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각각의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 AI Assistant: 개발 워크플로에서 기본 제공되는 지능형 코딩 어시스턴트
- Junie: 자율적으로 또는 개발자와 협력하여 작업을 처리하도록 설계된 AI 기반 코딩 에이전트

다른 생성형 AI보다 상품이 좀 더 복잡하며, 가격이 다소 비쌉니다. 회사 지원이 없다면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사용하는 법

AI Assistant를 사용하려면 IntelliJ IDEA 2024.3 버전 이상이 필요합니다. 구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텔리제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줍시다.
JetBrains 마켓플레이스에서 AI Assistant의 평점은 2점 초반대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리뷰를 살펴보면 주로 다음과 같은 불만 사항이 많습니다.
- 크레딧 부족 현상
- 응답 속도 느림
이러한 부정적인 평가는 구독 플랜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크래딧을 다 사용한 경우 다른 생성형AI와 다르게 AI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All Products Pack 구독자보다 낮은 등급의 플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크레딧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데이터 학습
엔터프라이스 환경에서 AI 코딩 도구를 도입하기 전 가장 먼저 드는 고민은 "우리가 작성한 코드가 AI 모델 학습에 사용되지는 않을까?" 하는 보안 문제일 것입니다.
JetBrains AI Assistant는 안심하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JetBrains는 공식 FAQ를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 처리 방식에 대해 명확히 밝히고 있습니다.
Q. JetBrains 또는 LLM 서비스 제공업체는 사용자가 제출한 데이터를 저장하나요?
A. JetBrains는 AI 플랫폼을 통해 전송되는 입력 및 출력 데이터는 물론, JetBrains가 직접 호스팅하는 LLM이 처리하는 데이터에 대해서도 '제로 데이터 보존 정책(Zero Data Retention Policy)'을 적용합니다. 사용자가 제출한 데이터는 그 어떤 것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JetBrains나 외부 LLM 제공업체의 서버에 남아있지 않으며, AI 모델을 학습시키는 데에도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보안 걱정 없이 JetBrains AI Assistant의 강력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량

JetBrains AI Pro는 크레딧 기반으로 서비스 사용량을 측정합니다. 현재 공식 문서에 정확한 크레딧 할당량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커뮤니티를 찾아보았더니 각 플랜별 크레딧은 다음과 같은 비율로 추정됩니다.
- AI Pro: AI Free 플랜의 약 10배
- AI Ultimate: AI Pro 플랜의 약 4배
실제 사용 시 기능에 따라 크레딧 소모량에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AI Assistant의 핵심 기능인 채팅, 코드 완성, 간단한 리팩터링 등은 크레딧 소모량이 매우 적어 거의 체감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일상적인 개발 과정에서는 크레딧 부족을 걱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반면, 프로젝트 단위의 컨텍스트를 깊이 있게 분석하고 코드를 생성하는 Junie 기능은 상당한 양의 크레딧을 소모합니다.
실제 테스트 결과, Junie를 사용하여 간단한 CRUD API 생성을 요청했을 때 약 3~5%의 크레딧이 한 번에 차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Junie가 단순 코드 생성을 넘어, 프로젝트 구조와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꼭 필요하지 않다면 Junie 사용을 안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로컬 환경이나 JetBrains가 자체적으로 호스팅하는 경량 모델을 사용하므로, AI 크레딧을 전혀 소모하지 않습니다.
- 코드 완성 (Code Completion): 코드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다음 코드를 추천해주는 기능
- 다음 편집 제안 (Next Edit Suggestions): 현재 코드에서 다음에 수정할 부분을 예측하여 제안하는 기능
눈여겨 볼것은 공식 FAQ의 내용입니다.
Q. 할당량이 떨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A. 월간 클라우드 할당량이 소진되면 추가 보충 크레딧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할당량이 재설정될 때까지 모든 클라우드 기반 기능이 일시 중지됩니다. AI 할당량 재설정은 무료 또는 유료로 JetBrains AI 라이선스를 처음 활성화한 날로부터 30일마다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반드시 청구 주기의 시작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른 생성형 AI와 다르게 크래딧을 사용하면 아에 사용이 안됩니다.
모델 설정
AI Assistant

커서에서 많이본 방식으로 채팅창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Sonnet 4.5가 나온지 얼마 안되어서 그런지 아직은 4 버전이 최대입니다.
Junie

Juine은 Settings에서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GPT5가 무난무난한것 같습니다.
가이드라인
AI Assistant에게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규칙을 지정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Cursor처럼, AI의 실행 계획이나 작업 스타일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루트(root) 디렉터리에 guidelines.md 라는 이름의 마크다운 파일을 생성하고, 그 안에 원하는 규칙을 텍스트로 입력하면 됩니다.
- 테스트 코드는 반드시 JUnit 5와 AssertJ를 사용해서 작성해 주세요.
- 이 프로젝트에서는 Lombok 사용을 지양하고, getter/setter를 직접 생성해 주세요.
AI Assistant는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이 파일의 내용을 먼저 참고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프로젝트의 컨벤션을 최대한 준수하려고 노력합니다.
상세 사용법
AI Assistant의 상세한 사용법을 공유해 드릴까 했지만, JetBrains에서 워낙 훌륭한 공식 문서를 제공하고 있어 그럴 필요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AI Assistant의 기능과 활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공식 문서를 정독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어떤 기술 블로그보다도 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JetBrains AI Assistant 공식 문서 바로가기
간단한 후기
2주 정도 사용해 본 결과, JetBrains AI Assistant의 핵심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JetBrains가 자체 개발한 모델이 아닌, OpenAI, Claude LLM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Cursor와 사실상 동일한 기반 모델을 사용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동일한 질문을 했을 때, 두 도구는 거의 유사한 답변과 코드 생성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Cursor를 사용해 보셨던 분이라면, JetBrains AI Assistant 역시 인텔리제이 상에서 익숙한 환경에서 AI의 도움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AI' 카테고리의 다른 글
| GPT에 질문만하는 방식으로는 AI 활용 역량을 갖출 수 없는 이유 (feat. 카카오 AI TOP 100 참가 후기) (0) | 2025.12.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