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nant

코딩테스트 대비를 위한 백준 문제 추천




끝 없는 훈련만이 실전에서 흐트럼없이 정답을 향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Photo by Specna Arms on Unsplash)


작년 한 해 수많은 코딩테스트를 직접 경험하고 후기를 들으면서 유사문제, 같은 아이디어로 풀어야 하는 백준 문제를 모아서 코딩테스트 고득점 kit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빠른 취뽀를 위하여 취업준비 기간 양질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akao, Naver, Line, NHN 등등 직접 출제하는 회사가 아닌 외주문제의 경우 백준과 유사한 문제가 많이 등장합니다.


그러나 백준의 수 많은 문제들 중에서 기업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기에 적합한 문제를 알기 쉽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 제가 많은 도움을 받았던 백준 코테코텟 그룹에서 알게 된 좋은 문제들과 제가 코딩테스트를 경험하면서 기업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기에 적절한 문제라고 체크해둔 문제를 공개합니다. solved.ac 기준 난이도는 표기하지만, 학습 효과를 위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분류는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백준 문제 중에서 어떤 문제를 풀어야 할지 헤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난이도 분류: Solved.ac 기준 🏅 플래티넘 · 🥇 골드 · 🥈 실버 · 🥉 브론즈, 티어가 높을수록 쉬운 문제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을 글들



📣 공지: 코딩테스트 완벽 정복 로드맵 공개!



로드맵 보러가기!



준비운동 PART1. 튼튼한 기본기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하면 만나게되는 약수, N진수, GCD, LCM, 소수 등의 문제는 변형하여 출제 혹은 어려운 문제를 풀이의 중간 단계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화이트보드 면접을 준비한다면 다양한 정렬 주제와 함께 준비해야할 1순위이기도 합니다. 파이썬으로 코테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내장함수를 사용하지말고 직접 구현해보세요.





준비운동 PART2. 약점 체크

문제풀이를 쭉쭉하기 전, 기본 알고리즘을 잘 습득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문제를 소개합니다. 뼈대 문제는 시간을 두고 반복 구현하여 손에 익혀서 응용문제가 나왔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생각을 길러야 합니다.





알고리즘 다지기 기초 백준 문제 추천

문제풀이 강훈련 전 시간을 재고 빠르게 아이디어를 생각해서 풀 수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문제를 모아두었습니다.





최고빈출 DFS, BFS 기본문제

코딩테스트에서 최고 빈출 문제는 완전탐색, DFS, BFS라고 생각합니다. 연습할 수 있는 문제를 소개합니다. 해설은 제 블로그 🏁 거침없는 코딩테스트 DFS BFS 문제 추천를 참고하세요.





DP 문제풀이 강훈련 백준 문제 추천

예전보다 DP 출제빈도가 떨어진 것 같지만, 여전히 출제되는 DP 문제입니다. 아래의 문제를 풀었을 때 감이 안 온다면 YES2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책을 통해서 DP 문제의 접근방법을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빈출 유형 백준 문제 추천

최근에 자주 출제되는 백트래킹, 트리, DP 문제입니다. 최근 경향의 문제를 맛보고 싶다면 다음 문제들을 추천합니다.





시뮬레이션 강훈련

삼성 취업 단톡방에서 공유하는 시뮬레이션 강훈련 문제입니다. 삼성 스타일이지만 시뮬을 연습하다 보면 속칭 빡구현 문제에 익숙해집니다. 삼성을 노리지 않더라도 시뮬쪽을 소홀히 하지 말고 공부하였으면 합니다! 생각을 조그만 잘못하면 실버 문제더라도 풀리지 않는 세심함이 많이 필요한 시뮬문제들입니다.





그래도 아쉽다면?

기출 문제와 유사한 백준문제를 끝으로 소개합니다.






짙은 어둠을 뚫고 당당히 커리어를 시작할 취준생들을 응원합니다.
(Photo by Chris Buckwald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