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nant

컨트리뷰톤 교육?

 

회사와 같은 지역에 있는 선릉 Just Co 건물

 

지난 7월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6주 동안 진행되는 오픈소스 컨트리뷰톤에 합격하였습니다. 발대식에 앞서 Git 교육에 참석했습니다. 교육장소가 회사가 있는 선릉역 근처에 있는 Just Co 건물이여서 이동하는데 부담은 없었습니다. 대학 내내 포항에있다가 서울로 올라와 이러한 교육, 대회의 접근성이 높아진 점은 제게 큰 장점입니다. 참여한 오픈소스도 기술스택 뿐만 아니라 모임장소가 거주지 근처인 강남, 선릉지역이어서 신청했습니다.

 

 

강연자로 리눅스 긱 소속 송태웅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교육은 Track 1, Track 2로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Track 1은 오프라인, Track 2는 온라인으로 신청했습니다.

교육 목록을 보면 처음 Git을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교육인 것 같지만 컨트리뷰톤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Git을 접해본 대학생 ~ 직장인이기에 썡 기초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가상의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시나리오에 맞추어 교육하는 방식이여서 강의의 대부분은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경험이 없다면 사용할 일이 없을 명령어를 다루었습니다.



Track 1 - Offline

 

1층에서 발열 체크를 하면 사진의 스티커를 오른쪽 팔에 부착하라고 합니다.

 

교육을 알리는 판낼이 입구에 있습니다.



방역수칙과 다과~



쉬는 시간

 

오프라인 교육은 21명 참석하였으며 좌석을 한 칸씩 띄워서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처음 교육 목록을 봤을 때 Git을 알고 있어서 너무 쉬운 교육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관점에서 git을 알려주셔서 생소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강의를 해주시는 강사님께서도 한정된 시간 내에 너무 앝지도 않고 너무 깊게 파지 않은 적정선에서 강의를 진행해주셔서 더욱 흥미있게 진행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알려주시는 팁들이 유익했습니다.




Track 2 - Online

 

깨알 구독과 좋아요~

 

Track 2는 온라인으로 신청하였습니다. 강의 시작 30분 전에 핸드폰으로 유튜브 링크로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Track 2에서는 3인 1조로 이루어서 rebase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은 조를 만들어서 진행하고 온라인은 관전하는 분위기였는데, 고마우신 분께서 온라인으로도 진행할 Git repo를 파주셔서 함께 실습했습니다. 생각보다 rebase실습에서 시간이 많이 걸려서 많은 부분은 빠르게 넘어갔습니다.



마치며

 

2020 오픈소스 컨트리뷰톤을 시작하기 전 좋은 교육이었습니다. 강연하시는 분께서도 git 명령어의 의미만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컨트리뷰션할 때 어떤 시나리오에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주셔서 더더욱 좋았습니다. 발대식이 시작되고 끝까지 완주하기를 바라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봅니다.